브라보 직딩 라이프/:: 직장생활 노하우 ::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두 가지 조건

직딩H 2011. 3. 2. 06:30

  <성공을 부르는 승자의 조건>이라는 책에는 '11가지의 성공의 조건'이 나옵니다. 언뜻 제목만을 봐서는 그럴 듯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외국에서 쓰여진 책이고, 모든 실례는 미국의 농구팀과 연결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약간은 동떨어진 곳에서 직장인들의 성공을 논하고 있는 듯한 책.(사실 알맹이 없이 두꺼운 책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11개의 제목만은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에서 다룬 11가지 승자의 조건 중 저는 가장 인상 깊었던 딱! 두 가지만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들이 사회생활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핵심 키워드를 짚어봤습니다.

손가락 한 번 꾹! 눌러주세요^^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오늘을 즐겨라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을 한다 해도 긍정적인 태도를 갖지 못하면 성공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 것입니다. 가족이든 친구이든 동료이든, 혹은 문화 자체가 그렇든, 우리는 항상 부정적인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부정적인 목소리는 우리들에게 활기를 빼앗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자신의 인생에서 이런 사람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적어도 그 사람들의 부정적인 영향력은 인식하고 피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인생에서 우리 힘으로 변화시킬 수 없는 다른 많은 일들과는 달리, 우리는 자신의 기분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기분은 바꿀 수 있으며, 우리들은 자신의 힘으로 그 방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삶의 질을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스로 동기를 이끌어내는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새로운 기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이런 태도를 터득할 수 있다는 걸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했던 변화나 사소한 좌절 등 누구나 인생에서 부딪치는 사건들을 보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습관은 스스로가 키우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된 시련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잃지 않는 것입니다. 원칙은 간단합니다. 시련이 심할수록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을 살아가는 요즘 같은 직장생활에 더욱 잘 들어맞는 태도 입니다. 우리는 변화를 가능성으로,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야 합니다. 좋은 시기와 기분은 극대화하고, 나쁜 것은 최소화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과거의 실패에도 미래에 대한 근심에도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현재에 충실하며, 현재를 즐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성공하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좋은 습관은 키우고, 나쁜 습관은 버려라


  반복되는 습관은 제2의 천성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오랜 세월 동안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몸에 붙은 여러 습관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들이 좋은 습관인가, 아니면 우리를 실패로 몰고 갈 나쁜 습관인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성공의 비결은 좋은 습관을 계발하고 반복하여 그것을 제2의 천성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조직적으로 좋은 습관을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체계적인 태도를 갖추는 것입니다. 모든 일에는 목적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하루일과를 시작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는 어쩌다가 우리에게 다가온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통제하고 행동함으로써 모양을 만들어가야 할 소중한 시간입니다. 체계적인 태도를 갖추면 우리의 삶에 일정한 규칙이 생길 것이며, 일과에도 명확한 틀이 생길 것입니다. 체계적으로 살지 않으면 우리는 삶에서 초점을 잃고 능력이하의 성과만을 거둘 것입니다. 또한 내가 창대하게 꿈꾸던 미래는 혼란과 시간의 낭비 속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또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직장인들에게 흔한~ 일을 미루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찝찝한 일을 먼저 처리하고 나서 즐거운 마음으로 나머지 일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매일 아침마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최상의 상태에서 일과를 시작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은 물론, 매일 보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습관을 통해서 충분히 가능한 일들입니다.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특히 오늘날처럼 경쟁이 치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내가 종사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힘닿는 한 모든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만약 취업을 시도하고 있다면, 그 회사와 CEO, 직원들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모두 알아야 합니다. 아는 것이 바로 힘! 입니다. 이러한 호기심과 정보의 축적도 알고 싶어하는 습관을 통해 이뤄질 수 있는 것입니다. 만사가 귀찮아도 정보 수집과 학습에 대한 열정은 쉽게 버려서는 안 됩니다.

 

'직장인을 위해 뽑은 핵심 키워드'


습관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습관이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경향 또는 기질로서, 그런 행동의 반복을 통해 후천적으로 몸에 익히는 것.’입니. 이 말은 습관이란 좋든 나쁘든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습관은 특정의 행동을 충분히 여러 번 반복한 탓에 그것이 본능처럼 변한 것을 의미합니다. 또 습관은 이런 행위가 몸과 마음에 확고부동하게 자리잡아 제2의 천성으로 변한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지금부터라도 나쁜 습관을 고치고 좋은 습관을 키워나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긍정적 마인드
긍정적인 태도는 마음먹기에 따로 충분히 터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도 하나의 태도일 뿐이며, 태도는 노력을 통해 터득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자신의 태도와 기분을 같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끈기

잠재력의 한계에 도달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끈기입니다. 기술과 기본적인 자질을 한 단계 높이기 전에, 진정한 성공의 발걸음을 내딛기 전에 우리는 자신이 대가를 치르고 향상시킬 가치가 충분하다고 믿어야 합니다
 

자부심

자부심이란 자기 일이나 능력에 대하여 자신을 가지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입니다. 자부심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다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으며, 꿈을 갖을 수 있습니다. 자부심이 큰 사람들은 모험을 즐기며, 더욱 중요한 것은 원하는 것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긍정적인 마인드와 제 2의 천성인 습관은 직장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성공하기 위해 그리고 남보다 조금 앞서가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이 두 가지를 항상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내 자신이 살아나갈 길은 자신이 개척해야 합니다. 지금 바로 마음을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그동안 마음 속으로만 다짐했던 내게 필요한 작은 습관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분명 하루 하루가 더욱 즐거워 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