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직딩 라이프/:: 직장인 에피소드 ::

최고의 팀장님을 최악으로 만든 자리배치

직딩H 2012. 8. 27. 06:00

 

 

 

  몇 달 전 경력직으로 입사한 같은 팀 K대리(女)가 있습니다. 똑 부러지는 성격에 적응력도 빨라 동료들과도 잘 지내고 있습니다. 업무 능력도 뛰어나 어려움 없이 회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동료들과 이야기를 할 때면 늘 입에 달고 다니는 말이 있습니다. "나 오래 못 버틸 것 같아..."라는 말. 동료들과의 관계도 좋고, 업무도 재미있다는 그녀. 도대체 왜! 오래 못 버틸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일까요? 

 

  얼마 전 신문 기사에서 직장에서 최고의 자리와 최악의 자리에 대한 설문 결과를 본 적이 있습니다. 최고의 자리는 창가자리, 냉난방 기구와 가까운 자리, 구석진 자리, 상사와 거리가 가장 먼 자리 등이 있었고, 최악의 자리로는 '상사 옆자리'가 차지했습니다.


  맞습니다! 그녀의 자리는 바로 팀장님 옆 자리 입니다. 보통 팀장님 자리는 팀원들과 조금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합니다, 저희 회사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오피스 열풍이 불면서 회사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별도의 팀장님 자리가 없어진 것. 그래서 팀장님도 팀원들과 옹기종기 모여 앉아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팀장님이 최악??

 

아닙니다! 저희 팀장님은 성격도 밝아 농담도 잘하시고, 재미있으시고, 팀원들과 친해지려는 노력도 많이 하시는 분 입니다. 회식 때도 술보다는 직원들을 배려해 패밀리 레스토랑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팀장님이 야근을 하더라고, 퇴근 시간이 되면 직원들을 일찍 들여보내 주십니다. 보통 다른 팀의 팀원들은 팀장님이 퇴근을 하시지 않을 경우 눈치를 보며 어느 정도는 시간을 떼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왜? K대리는 하루 하루가 그렇게 괴로울까요? 물론 팀장님의 문제는 아닙니다. 자리 자체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에 봉착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들 대부분이 하루 종일 자리에 앉아 일만 하지 않습니다. 졸리면 동료들과의 채팅, 인터넷 서핑은 기본입니다. 소셜커머스에서 맛집 쿠폰도 사고 싶고, 내일 모레부터 입을 수영복도 구매해야 합니다. 휴가 때 입을 옷도 사야 되고, 휴가 때 묵을 펜션 정보도 살펴봐야 하고, 포털 사이트 메인에 뜬 낚시 성 기사도 클릭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옆자리에서 들려오는 그 분 목소리…… ‘K대리 누구랑 그렇게 즐겁게 채팅 해?”, “K대리 쇼핑해?” 이런 사소한 한마디에 심장은 와르르 무너집니다. 물론 그냥 우연히 짝궁의 모니터를 보시고 악의 없이 던지시는 말입니다. 하지만 당사자의 머리는 복잡해 집니다. ‘하루 종일 인터넷 서핑만 하는 줄 아시는 거 아니야?’, ‘아까 펜션 보던 것도 보신 거 아니야?’, ‘비행기표 예매해야 되는데, 왜 자꾸 이쪽만 보고 계시지?’… 하루에도 오만 가지 생각이 스쳐간다고 합니다.
 

  팀장님도 직원들이 가끔씩 웹서핑을 하거나 업무 외적인 일을 하는 것을 이해해 줄 거라고 믿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겪는 당사자의 입장은 다릅니다. 상사가 지나갈 때 메신저를 하고 있거나 업무와 상관없는 화면이 띄워져 있으면 왠지 죄짓는 기분. 대리 이하 직원들은 더욱더 공감할 것입니다. 열심히 일 하다가 잠깐 쉬면서 딴짓을 하는 찰라, 왜 하필 그 때 팀장님이 내 모니터를 쳐다보시면서 지나가시는지…… 등골이 저려옵니다.


  사소한 듯 보이지만 민감한 자리배치. 그래서 직장인의 명당자리가 상사와 거리가 머~~~언 곳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하루 종일 딴 짓을 하기 편해서가 아닙니다. 괜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고, 마음의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바로 앞자리에서 매일 같이 지켜보기 때문에 K대리가 힘들어 하는 이유,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 합니다. 컴퓨터 본체를 책상 위에 올려서 조금이라도 사각지대를 만들어 보려는 K대리의 노력. 소음과 전자파를 싫어하시는 팀장님에 의해 무산되었습니다. 그래도 전 믿습니다. K대리가 이 난관을 잘 극복하고, 새로운 명당자리를 찾을 때까지 잘 버티리라는 것을……


불편한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들,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는 그날까지……
오늘 하루도 파이팅!!! 입니다.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이 글은 특허청 블로그 ‘아이디어로 여는 세상’에서 원고를 부탁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 원문 보기 Go!Go! : http://blog.daum.net/kipoworld/3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