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직딩 라이프/:: 직장인 에피소드 ::

직장인 하극상, 팀장님께 막말 내뱉은 사회 초년생

직딩H 2011. 1. 2. 06:30

   

 

  대학교 4학년 2학기 초에 광고대행사에 취업을 했다. 처음에는 무뚝뚝하고 무서운 팀장님 밑에서 일을 했다. 6개월의 인턴을 마치고 정직원이 될 무렵, 외부에서 스카우트된 새로운 팀장님이 오셨다. 나보다 6살 많은 예쁜 여자 팀장님이셨다. 성격도 밝으셨고, 업무도 적극적으로 많이 가르쳐 주었다. 특히 칭찬을 많이 해주셨고, 내 작업 스타일도 좋아해 주셨다. 나를 믿고 점점 비중 있는 업무도 맡겼다.

 

  또한 팀원들의 건강도 야무지게 챙겼다. 평소 야근을 많이 하는 광고대행사 특성상 체력이 약해지기 일쑤라며, 회사의 복리후생(하지만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중 하나였던 헬스클럽 이용도 권장했다. 덕분에 신입인 나도 팀장님을 따라 헬스클럽을 다닐 수 있었다. 강남에 위치한 곳이라 연예인들도 볼 수 있었고, 건강도 챙기고 일석이조였다. 그러면서 팀장님과는 더욱 가까워지게 됐다.

 

  그러던 어느 금요일 저녁,

   팀장님께서 급하게 처리해야 할 업무가 있다고 했다.  금요일 저녁에 친구 결혼식이 있어 주말에 작업을 해서 보내겠다고 했다. 업무 지시를 받고 퇴근 후 토요일에 일을 했다. 당시 컴퓨터가 갑자기 망가져 친구네 집에 가서 맡은 바 임무를 완수했다.

 

메일 전송 후,

 

한시름 놓고 일요일을 즐기고 있는 찰나에 팀장님께 전화가 왔다.

 

"OO야 이거 다시 해야 할 거 같은데, 오늘 회사로 나올 수 있니?"

 

                         

, 이었지만, 어쩔 수 없이 회사에 가서 다시 일을 했다.

 

다음 날(월요일) 출근을 했는데, 팀장님이 나를 보자마자

 

"그거 다시 해야 되겠다. 잘 좀 하지 그랬어. 급하니까 빨리하자"라고 했다.

  

  나의 주말을 통째로 바치며 일을 했는데, 또다시 하란 말을 들으니까 어린 마음에 화가 났다. 그리고 나는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는 말을 내뱉고 말았다.

 

"그럼, 앞으로 저한테 일 시키지 마세요!"

 

​  황당해하는 팀장님의 표정, 그리고 흐르는 적막... 이른 시간이라 회사에는 아무도 없었다. 몇 분 후 팀장님은 말을 꺼냈다.

 

"OO, 그 파일 좀 줄래? 내가 손 좀 봐야겠다"

 

  팀장님은 이 일에 대해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고, 다시 언급하지도 않았다. 몇 개월 뒤 결혼을 한다며 회사를 그만뒀다. 나는 제대로 사죄도 못하고 팀장님을 떠나보내 마음 한구석이 무거웠다.

 

  그리고 6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어느 날, 당시 한 팀에서 근무했던 동료의 결혼식에서 팀장님을 다시 만났다. 코 끗이 시큰할 정도로 반갑게 맞아줬다. 식사를 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중 내가 먼지 그날의 이야기를 꺼냈다.

 

               

 

"아 그거? 너무 서운했지.

남편한테만 얘기하고 풀었어. 내가 널 얼마나 예뻐했는데..."

 

​  너무 고마웠다. 그제서야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 팀장님께서는 괜찮다며, 그저 너무 반갑다고만 했다.

 

  팀장님이 잘한다 잘한다 하니, 자만해 있었던 것 같다. 또 너무 잘해주니까 내가 기어올랐던 거 같다. 주말에 친구네 집에서 노닥거리며 제대로 일을 했을 리 없었고, 일요일에 출근해서도 불평불만 가득한 마음으로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았던 거 같다. 정작 나 자신은 돌아보지 못하고 착한 팀장님께 화풀이를 했다. 정말 내 인생 최대의 실수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정말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직딩한이

 

 OTL

 

​​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욱! 하는 순간이 많다. 그런 순간을 참지 못하면 직장생활은 쫑이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정말 위험천만한 순간이 아니었나 싶다. 그래도 교훈은 얻었다.  한 번 내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는 것.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후배들에게 "후회할 말은 절대 하지 마라"라고 말하고 싶다. 분명 후회할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