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의 윗분과 스트레스 안받고 근무하는 법(http://me2.do/xAY9SWY1)이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치열한 취업 경쟁률 속에 신입사원들의 연령대가 높아지는 경향도 있지만 요즘에는 기업마다 조직이 젊어져야 한다는 신념으로 능력위주로 젊은 인재를 유입시키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제 주요 대기업에서는 혁신적인 인사를 논하고 있고 많은 부분 실행되고 있다.

 

  이렇듯 갑작스런 인재 유입으로 벌어지는 연하의 상사와의 문제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는 자신의 동기 혹은 비슷하게 입사한 동료, 간혹 부하직원이 하루 아침에 상사가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어제의 동료에서 오늘의 상사. 물론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회사는 사적인 감정을 개입시키는 곳이 아니다. 불편하고 못마땅할 수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부딪치고 헤쳐나가야 할 문제다.

 

  이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고 받아들여야 할까? 못마땅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오랜 직장생활을 위해 보다 현명한 방법이다. 오늘은 갑자기 상사가 된 동료를 대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뒷담화 No!, 신중한 언행과 태도의 습관화

 

  요즘 회사들이 나이와 연차 보다는 능력위주로 진급을 시키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승진과 관련해서 관계가 불편해 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어제의 동료에게 오늘은 업무 보고를 하고 결재를 받아야 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그럴수록 자연스러운 언행과 행동이 필요하다. 조금 불만스럽거나 불편한 기분이 들더라도 절대 감정적으로 나서지 말고, 평정심을 되찾고 현명하게 풀어나가야 한다. 또한 불만이 있더라도 주위의 사람들에게 얘기하는 경솔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신중하지 못한 발언은 돌고 돌아 결국 당사자의 귀에까지 들어가게 된다.

 

  가장 중요한 건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다. 어찌됐건 능력을 인정 받아 그 자리까지 오른 사람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나보다 나은 모습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유지한다면 신뢰가 쌓이고, 동등한 관계 때 보다 더 좋은 관계가 될 수도 있다. 상사도 먼저 승진한 만큼 마음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의 태도에 민감할 지도 모른다. 신중한 언행과 태도, 당신의 윤택한 직장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임을 명심해야 한다. 

 

 

너 자신을 알라! 내 마음 파악하기

 

  이런 상황에서는 가장먼저 자신의 감정을 심도 있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껄끄러움인지 아니면 인사에 대한 불만인지를 확실하게 파악하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 인사에 대한 불만이라도 결과를 뒤집을 수는 없지만, 본인의 감정을 알아야 매일 마주치며 일해야 하는 상사와의 관계를 부드럽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전자와 같이 단순히 껄끄러운 경우라면 시간이 지나고 함께 일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적응이 될 것이다. 그리고 1~2년 후의 승진 기회를 노리면 된다. 1~2년 그리 긴 시간이 아니다. 일정 기간에 자신이 목표한 바가 있다면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요즘은가늘고 길게 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직장생활이다란 말이 유행이 될 정도니 긍정적으로 본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하지만 후자(인사에 대한 불만)의 경우라면 좀더 신중하게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한다. “나보다 잘난 것도 없는”, “나보다 성과도 좋지 않은데”, “윗사람에게 잘 보여서 승진 했네등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원활한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 회사에 불만을 가지고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능률도 오르지 않을뿐더러 상사와의 관계도 좋을 리 없다. 그렇다면 차라리 보직변경 요청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다. 평소 관심 있는 다른 팀에 자리가 난다면 자연스럽게 인사 면담을 신청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불평 불만이 최고조에 이른 시기인, 인사 직후는 피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대놓고 불만을 드러낸다면 누구든 좋게 바라 보지 않는다.

 

 

역지사지! 배울 점 찾아 내기

 

  평소 사이가 좋았던 동료라면 낯선 팀장보다는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로의 성향도 미리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파악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히려 더욱 열심히 일을 하여 믿음과 신뢰를 쌓는다면 좋은 파트너가 될 것임은 물론 주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향후 승진의 기회를 얻는데 보다 유리 할 수 있다. 

 

  또한 함께 업무를 협업해 나가면서 먼저 승진한 동료를 유심히 관찰해 볼 필요도 있다. 어떤 점에서 나보다 뛰어난지 어떤 점에서 임원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 관찰을 통해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갈 수도 있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배울 점이 있다. 역지사지의 마음가짐으로 나보다 먼저 승진한 동료의 장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의 마음은 한결 편해지고 직장생활에서 스트레스 보다는 도움을 얻게 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단 한가지라도 나보다 눈에 띄게 뛰어난 부분이 분명 있을 테니까.

 

 

직딩한이

 

OTL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갑자기 어느 날 하늘에서 툭! 떨어진 특별한 사람을 제외하면, 대부분 과장과 차장급에서부터 점차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현명하게 적응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불평 불만만 가득한 사람도 있다. 하지만 당장 회사를 그만 두거나 이직 할 것이 아니라면 대놓고 불만스러움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 인정할 건 인정하고 보다 멀리 내다볼 수 있는 현명한 태도는 당신의 직장생활을 보다 평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요즘에는천천히 승진해 길게 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라는 말이 있다. 요즘의 직장인들의 어려움을 대변하는 많은 교훈과 의미가 담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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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직딩H 직딩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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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티비의 세상구경 2010.11.23 0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왕자님의 마지막에 말처럼 인정할껀 인정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드네요 ^^;;

    • BlogIcon 직딩H 직딩H 2010.11.23 0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정하지 않으면 본인만 속 터지죠 ~~
      미래를 위해 준비합시다 ^^

      피곤해요~ 새벽까지 달렸더니..ㅡ.ㅡ^

      근데 제 댓글들 왜 가운데 정렬이 되요?? ㅜ.ㅡ

  2. BlogIcon 언알파 2010.11.23 0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다니던 회사에서, 입사 동기이시던 두분이 한 분은 부장으로, 한분은 차장으로.. 한 부서의 부장과 그 팀에 소속된 팀장으로 근무하시는데 주위사람들이 보면서 다 '참 안되었다' 라며 인사부를 탓했엇죠..갑자기 기억나네요

    • BlogIcon 직딩H 직딩H 2010.11.23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그런 일들이 꽤 있죠...
      그래서 회사생활이 참 어려운 거 같아요~
      모두들 나는 아닐거라고 생각한다는데...
      막상 닥치면 대책 없잖아요~ 인정하는 수 밖에...

      우울한 이야기네요~ ㅎㅎ
      행복한 하루 되세요~

  3. BlogIcon 아이엠피터 2010.11.23 0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또 의외로 나중에라도 성공하는 케이스가 많이 있더군요
    지금은 힘들겠지만,참고 견디면서 더욱 노력하면 좋은 날이 올것이라고 믿습니다.

    • BlogIcon 직딩H 직딩H 2010.11.23 09: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좀 더 멀리보고 열심히 자기 할 일 하면서
      사는게 중요하겠죠~~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하면
      나중에 뭐라도 되겠죠~ㅎㅎ ^^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

  4. BlogIcon 리틴 2010.11.23 0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정할껀 인정하고 배울껀 배우고.. ㅎㅎ
    아.. 그게 쉽지는 않지만.. 정답인것 같아요 ^^

  5. BlogIcon 새라새 2010.11.23 0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직장동료나 후배가 먼저 진급을 하게되면 ...그걸 인정하고..
    자가반성을 하여 더욱 노력하면서 전진해야 한다고 봅니다...

    추월은 인정하되 자신의 능력을 외면하지 말아야죠..^^

  6. BlogIcon 보시니 2010.11.23 1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쉽지 않은 회사 생활이지요...
    저는 워낙에 둔감한 스타일이라 동료가 상사가 되던 아랫사람이 되던 별 신경을 안쓸 것 같아요.
    학교 다닐땐 꽤나 경쟁의식이 치열했는데... 맨날 지고 다니다 보니 그러려니 하게 된다는 ㅠㅜ...

    • BlogIcon 직딩H 직딩H 2010.11.23 1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좀 예민한 스타일 이라서 신경을 좀 쓰는 편인데~
      또 금방 잊어 버리는 성격이라서 ㅋㅋㅋ
      나름 직장생활에 잘 맞는 거 같네요 ^^

      편안한 밤 되시고!!!

      승리하세요 !!^^

  7. BlogIcon 솔브 2010.11.23 1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
    남이 잘되는것을 부러워만 말고
    분발하는 기회로 삼는게 정말 현명한 방법인거같아요!

  8. BlogIcon 판타시티 2010.11.23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 뜻이 있어, 작은 굴욕도 잘 참는다"
    어떤 역사책에서 봤던 말인데 생각나네요! ^^

  9. BlogIcon 나이스블루 2010.11.23 1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장 생활을 하는 분들에게 좋은 노하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10. BlogIcon 풀칠아비 2010.11.23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미래를 내다보자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 BlogIcon 직딩H 직딩H 2010.11.23 17: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모든 문제는 자기 자신에서 부터
      찾아보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죠~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미래를 위해~ 화이팅 할 수 있도록 ~~^^

      감사합니다 ^^

  11. BlogIcon 불량대디 2010.11.23 18: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정은 해야하지만...속은 쓰리지요...시간이 약이겠지요.

  12. BlogIcon Houstoun 2010.11.23 1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분들은 크게 차이가 나질 않는데 남자분들
    사이에서는 그런 승진의 차이가 아주 크게 나지요.
    갑자기 상사가 된 동료를 가지신 분들은
    꼭 왕자님의 노하우 3가지를 필독하면 좋겠네요~
    살이 되고 피가 될테니까요. ^^
    오랫만에 왕자님의 글을 읽게 되어 기분이 좋은데요~~

    • BlogIcon 직딩H 직딩H 2010.11.24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남자들의 입장에서는 정말 큰 절망이겠죠.
      본인이 열심히 하는 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열심히 해도 안되면.... 그래도 열심히 ^^

      행복한 하루 되세요~ 환영합니다 ^^

  13. BlogIcon 쿤다다다 2010.11.23 1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알면서도 마음이 어려운...하지만 가슴에 새겨야 할 것들이네요.

  14. BlogIcon 일곱가지 이론 2010.11.24 0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정할 건 인정하자...
    전 너무 인정을 잘 해서 문제입니다...
    ㅠㅠ

  15. 직장인 2015.03.18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기처럼 친하게 지내던 2살 어린 1년 선배가
    운좋게 조그만 팀의 팀장이 되었는데...
    카카오스토리에 평소처럼 장난 댓글 달았더니...
    팀원들이 보는데 말조심 하라고 그래서 멀어진 기억이 있네요..ㅡ.ㅡ^
    씁쓸한 직장생활 ㅋ

  16. BlogIcon 1234 2015.03.18 1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래 세상이 그려려니 합니다. 회사에서 나이니 뭐니 그런거 따지기 시작하면 본인만 힘들어집니다. 직급이 우선이라면 그에 맞춰따라주는게 현명한 겁니다. 결과적으론요

  17. BlogIcon 블루27 2015.03.18 1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 마지막 말이 정말 공감됩니다 ㅎㅎ
    천천히, 오래...

    실천이 힘든건 여전하지만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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